헬시앤머니

생강 효능/부작용 :: 생강차 효능은?

건강,효능

생강 효능/부작용 :: 생강차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감기에 특효약이자 맵고 알싸한 맛이 은근히 중독되게 만드는 바로 그 이름, 생강! 생강은 생강나무 꽃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도 생강을 찾아보면서 알았는데요. 이렇듯 모두가 알고는 있지만 뭔가 자세히는 모르는 이 생강에 대해서 파헤치고자 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 증진이나 감기 치료로 생강을 많이들 찾고 계실 텐데요. 과연 생강의 효능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생강차 만들기나 생강청 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생강 효능

 

좌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1. 소화/장운동 촉진

생강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소화를 돕는 것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분해효소 덕분인데요. 이는 배탈을 치료할 때도 쓰이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감기 치료

옛날부터 감기 치료에는 생강만한 게 없다고 했죠. 생강은 몸을 따듯하게 해 줄 수 있으며 땀을 내어 우리 몸속에 노폐물들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항암 작용/암 예방

생강 속에는 다양한 항균 작용을 할 수 있는 성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속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으며 항균 작용은 물론 항암 작용 또한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하루 한 잔 생강차로 생강을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포만감 유지

생강을 차로 먹거나 음식 양념에 넣어서 먹으면 우리 몸은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식욕 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지방 분해를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생강차를 우려 마시거나 생강청 만들기로 생강을 섭취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5. 혈액 순환 개선

우리 몸을 따듯하게 만드는 생강의 성질로 인해 생강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혈액 순환이 잘 되어 고지혈증이나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출 수 있는 성분이 있어서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관 건강을 지키기 좋습니다.

 


 

생강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생강 손질법은 보통 흙이 있는 생강의 경우 깨끗하게 세척해 물에 15-20분 정도 불려 두고 난 뒤 껍질을 벗겨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 생강을 얇게 저미고 우려서 생강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생강을 설탕에 절이거나 생강청을 만들면 생강차에 은은하고 달달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생강가루나 건생강, 말린생강 등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기 때문에 요리에서 활용하기에 다양합니다.

 

  • 각종 음식의 양념에 적은양 들어가게 되면 매우 다양하게 생강의 효능을 챙길 수 있습니다.

 

  • 생강차와 생강청으로 만든 생강차는 식후에 먹는것이 가장 효율이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생강청/생강차 만들기? 생강청/생강차 만드는법이 궁금하다면?

 

생강차/생강청 만들기 :: 생강절편/생강진액

생강차/생강청 만들기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생강의 효능과 생강차의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생강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에 하나인 생강차 만들기와 생강청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moneyinform.tistory.com


 

생강 추천 제품

시중에 나온 생강 제품 중 가장 질이 괜찮다고 생각되는 흙생강과 각종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생강가루, 생강차로 먹기 좋은 생강청을 나열했습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흙생강 1kg

 

▲신선약초 생강가루

 

▲생강총백꿀청(생강청-생강차)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생강 잘 고르는법

껍질이 잘 벗겨지며 발이 넓고 색깔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생강 보관법

흙이 묻어있는 채로 신문지로 밀봉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흙으로 덮어두면 됩니다.

 

생강 권장 섭취량

정해진 섭취량은 없으나 몸에 맞는 만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강 부작용

 

 

 

1. 생강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습니다. 위염이나 식도염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생 생강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차는 좋습니다.

 

2. 생강이 썩었다면 해당 부위를 도려내지 않고 그냥 버려야 합니다. 생강이 썩으면 나오는 독성물질 때문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3. 생강의 소화 촉진 성분으로 인해 많이 섭취할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