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연어 효능/부작용/영양성분 :: 연어요리 레시피

건강,효능

연어 효능/부작용/영양성분 :: 연어요리 레시피

연어는 동양보다도 서양에서 먼저 발견한 슈퍼푸드로 미국 심장학회에서는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하루 한 끼의 연어를 권장할 정도로 많은 영양성분이 있는 생선입니다. 비슷한 영양성분을 가진 생선으로 고등어나 꽁치가 있는데 이러한 생선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보다도 몇 배나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메가-3가 초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많이들 찾고 있습니다. 오늘은 연어의 효능과 부작용, 연어 영양성분. 그리고 연어 요리 만드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어(Salmon) 성분 및 정보

연어 주요 영양 성분

오메가-3(Omega-3)

비타민 A

비타민 D

단백질 21%

 

*관련 정보

오메가-3 효능/부작용/복용법은?

 

연어 원산지

대서양 연어 (Salmo Salar)

태평양 언어 (Chum Salmon)

*코스트코 연어 원산지-노르웨이산

 

연어 제철

연어 제철은 9월~11월에 연어가 가장 살이 많이 오르며 연어의 산란기는 9월~12월입니다.

 

연어 칼로리

연어 칼로리는 100g당 161kcal입니다.

 

연어 손질법

우리나라에서는 코스트코 연어가 대표적인 통연어로 손질법은 크게 어려운 건 없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연어 색깔 중 검은 부분은 껍질 쪽 살로 영양이 풍부하므로 꼭 떼어내지 않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 효능

123rf 출처

1. 고혈압/뇌졸중 예방

연어에 들어있는 초대량의 오메가-3 성분은 우리 몸에서 고혈압을 예방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연어 지방은 대부분이 몸에 좋다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체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줄 수 있으며 혈압을 낮추는데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2. 관절염 완화

연어의 효능으로 연어에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관절염 중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어 지방은 우리 몸에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일주일에 세 번 연어의 기름을 섭취했을 때 그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3. 눈 건강

연어 효능으로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과 녹내장을 완화할 수 있으며 어린이의 시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피부 건강

연어는 피부결 정돈 및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크서클에도 매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연어 하루 권장 섭취량을 섭취할 시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5. 동맥경화 예방

연어 영양성분에는 오메가-3가 많이 포함되어 있고 DHA, EPA 등 수많은 혈관에 좋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어를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혈관 기능이 매우 좋아질 수 있으며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심장질환 예방

연어의 효능으로 가장 대표 격인 심장질환 예방 효능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연어가 가지고 있는 오메가-3, DHA 등은 우리 몸에 혈관, 심장에 매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한 끼 연어를 섭취한 집단에서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심장병 발병 확률이 많이 낮아졌다는 연구가 있으며 미국심장학회에서도 심장 건강을 위해 추천하는 식품이 바로 연어입니다.

 

7. 다이어트 연어

연어는 낮은 칼로리로 인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챙기며 연어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연어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연어는 특히 레몬과 같이 먹을 때 레몬의 성분이 연어의 흡수를 도울 수 있어 레몬류 제품(레몬, 라임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어 요리를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연어 초밥(연어회), 연어 스테이크(연어 구이), 연어 샐러드 등이 대표적입니다.

  • 연어장과 연어덮밥은 훈제연어보다 생연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어 필렛이란 껍질과 뼈를 제거한 연어 상품의 일종입니다. 연어 손질이 귀찮다면 통연어 필렛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장/연어덮밥 만들기

---준비 중---

 

연어샐러드 만드는법/연어 스테이크 요리법

---준비 중---


연어 추천 제품

연어 추천 제품으로 자연산 노르웨이 연어를 준비했습니다. 구매 전 꼭 구매후기 참고해서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훈제연어 슬라이스 1kg

 

▲바른씨 노르웨이 슈페리아 연어 500g(연어 소스 포함)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연어 잘 고르는법

  • 자연산 연어(Wild-Caught 마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생선이기 때문에 중금속 오염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연어 보관법

모든 연어 상품(훈제연어 슬라이스, 냉동연어, 생연어, 통연어) 냉장 보관

연어 냉동후 해동 제품은 그대로 냉장 보관

 

모든 냉동 연어 상품은 해동 후 가급적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 권장 섭취량

연어 권장 섭취량은 하루 100g입니다.


연어 부작용

 

1. 혈소판 감소증과 같은 질환자는 연어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어류 알레르기 증상으로 두드러기나 발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