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오미자 효능/부작용/먹는법 :: 오미자 요리 레시피

건강,효능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 오미자 요리 레시피

안녕하세요! 환절기 잘 보내고 계신가요? 여름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여름에는 또 시원한 음료 한 잔이 가장 좋을텐데요. 전 이번에 갈증해소에 좋다는 오미자 주스나 만들어 먹어보려 합니다. 네 맞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오미자입니다.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을 지녔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신맛이 있는데요. 그중 우리가 많이들 생각하는 오미자의 맛은 신맛일겁니다. 오미자의 특이한 맛과 효능 덕분에 이제는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식품인데요. 과연 오미자에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와 오미자 요리 레시피까지 만나보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1. 면역력 강화/피부 노화 방지

오미자의 안에는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까지 다양한 성분이 있어서 우리 몸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활성산소 제거 효과가 있어 피부의 노화도 방지하며 붉게 올라오는 피부 트러블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2. 뇌졸증 뇌경색 등 뇌 질환 예방

오미자에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뇌경색, 뇌졸중등의 병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의 세포를 보호해주는 효능 덕분에 뇌세포도 보호되며 치매나 알츠하이머도 예방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간 건강/피로 해소

오미자에 있는 성분은 해독 작용을 통해 간 기능 보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로한 간의 회복을 도우며 나아가서는 우리 몸의 피로까지 해소할 수 있는 기능을 합니다.

 

 

4. 체력회복, 갈증해소

오미자에서 나는 다섯 가지 맛 중 신맛에는 주석산과 구연산이 있습니다. 우리의 몸에 있는 땀샘을 수축해 땀 분비를 억제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오미자차나 오미자 주스를 먹으면 더위를 식힐 수 있으며 갈증을 해소합니다. 오미자차 효능 또한 오미자를 그대로 우려낸 물이라 오미자의 효능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오미자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오미자 먹는방법으로는 오미자차가 대표적입니다. 끓는 물에 오미자차를 끓이면 떫은 맛이 강하게 나기 때문에 오미자차는 꼭 찬물에 우려먹어야 합니다.

 

  • 오미자는 단맛과 신맛이 강해 오미자청이나 오미자 주스/오미자즙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오미자 주스 만드는법은 연관 게시글 참고해주세요.

 

  •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오미자 추출물, 오미자 분말, 오미자 엑기스(오미자 원액)은 물에 타서 먹거나 오미자 화채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이외에도 오미자는 다양한 맛이 있어 오미자 나박김치(물김치)나 각종 오미자를 포함한 요리가 많습니다. 오미자 요리는 연관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오미자편/오미자 주스/오미자차 등 오미자 요리가 궁금하다면?

 

오미자주 만들기/오미자청 만드는법 :: 오미자주 효능

오미자주 만들기/오미자청 만드는법 :: 오미자주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에 이어 오미자 요리 레시피를 전해드릴텐데요. 대표적인 오미자를 활용한 방법인 오미자주 만드는법과 오미자..

moneyinform.tistory.com


 

오미자 추천 제품

오미자 제품들은 국산 오미자와 혼입될 수 있습니다. 수입산과의 차이가 크지 않아 오미자 감별법이 힘들어 원산지를 비교하는 것은 힘듭니다. 색이 붉고 육이 많은 제품이 가장 좋습니다. 이번 추천 제품은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문경 오미자 (생오미자, 세척)

 

▲문경 오미자청 원액

 

▲건오미자 티백(말린오미자)

 

▲오미자즙(오미자 진액)

 

▲오미자 분말(오미자 가루)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오미자 잘 고르는법

대부분 오미자 농장 오미자 수확시기는 매년 9-10월입니다. 오미자 나무에서 오미자 열매가 가장 영글었을때인 10월 수확시기에 갓 나온 오미자가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문경 오미자가 가장 유명하다고 합니다.

 

오미자 보관법

생오미자: 그늘에 말려 보관

오미자청/오미자분말/오미자즙/오미자진액(오미자농축액):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보관

 

오미자 권장 섭취량

오미자는 딱히 이렇다할 적정 섭취량이 없습니다. 어느정도 본인 몸이 받아들이는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각 제품별 권장 섭취량에 적혀진대로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미자 부작용

 

 

 

1. 오미자는 당뇨병 환자들이 먹을 경우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꼭 전문의와 먼저 상의 후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2. 오미자의 신맛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위궤양이나 위염, 식도염 등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미자 알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하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4.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은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