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마늘 효능/부작용 :: 깐마늘/다진마늘 보관법?

건강,효능

마늘 효능과 부작용 :: 깐마늘/다진마늘 보관법은?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마늘입니다. 여러분은 평소에 얼마나 마늘을 챙겨 드시나요? 아무래도 한국인의 밥상에서는 90% 가까지 마늘과 친한 음식들일 겁니다. 알게 모르게 마늘을 굉장히 많이 먹죠. 또한 구운마늘이나 흑마늘, 꿀마늘, 깐마늘, 다진마늘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마늘의 효능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깐마늘 보관법과 다진마늘 보관법을 각각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끝에는 마늘장아찌 담그는 법도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봐주세요 ^-^ 효능과 부작용

 

*관련 정보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은?


 

마늘 효능

 

우-게티이미지뱅크 출처

 

1. 항암/항균 효과

가장 대표적인 마늘의 효능인 항암효과와 항균효과입니다. 마늘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 각종 균을 사멸시키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등 엄청난 항암/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어떤 암이든 관계없이 항생제보다도 더 강한 효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2. 심장/혈관 질환 예방

마늘은 우리의 몸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심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이나 심부전증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각종 혈관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아트코리아 출처

 

3. 노화방지/피부건강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인 알리신은 체내 비타민 흡수를 증가시키는데요. 거기다 활성산소 또한 제거할 수 있어 우리 몸에 피부건강을 챙길 수 있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부인과 질환 개선

마늘은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에스트로겐 결핍을 해소할 수 있으며 남자가 먹으면 스테미너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뼈 건강도 챙겨주며 혈압까지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중년에는 꼭 마늘 몇 알씩은 챙겨줘야겠네요.


 

마늘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우-Adobe stock 출처

 

  • 마늘 다지기로 마늘을 다져서 다진 마늘로 해서 먹으면 체내 흡수 효율이 좋습니다.

 

  • 구운마늘은 일반 생마늘과 또 다른 효능인 마늘 면역력이 매우 좋다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운마늘 효능도 좋으니 구워서 드셔도 무방합니다.

 

 

  • 통마늘은 마늘장아찌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늘과 식초는 잘 어울린다고 해서 마늘과 함께 곁들이는 양념에 식초가 첨가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마늘즙이나 마늘분말/마늘가루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꿀마늘, 마늘장아찌 만드는법 궁금하다면?

 

마늘장아찌/꿀마늘 만드는법 :: 깐마늘,통마늘

마늘장아찌/꿀마늘 만드는법 :: 깐마늘,통마늘 안녕하세요! 지난 번에는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꿀마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었죠. 이번에는 소개해드린 마늘로 만드는 레시피 꿀마늘과 마늘장아찌 만들기를 해보..

moneyinform.tistory.com


 

마늘 추천 제품

마늘 수확시기는 7월입니다. 마늘 제품 중 갓 수확한 마늘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의성마늘과 의성 흑마늘즙을 추천드립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의성마늘 1kg

 

▲의성흑마늘즙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마늘 잘 고르는법

통마늘: 쪽수가 적으며 알이 크고 알차며 묵직한 마늘이 좋습니다.

깐마늘: 끝이 뾰족하며 연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보관법

통마늘 보관법: 마늘 망이나 스타킹(하나 넣고 묶고 반복)등에 넣어 실온 보관

깐마늘 보관법: 수분을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냉장보관

다진마늘 보관법: 수분을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냉장보관/설탕을 소량 섞어 밀봉 후 냉동보관-다진마늘 유통기한 제품별 상이

 

마늘 권장 섭취량

가장 좋은 마늘 하루 권장량은 4-5개입니다. 그 이상 섭취해도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우리는 워낙 마늘을 많이 먹는 나라니까요. 어찌 됐든 몸이 받아들이는 만큼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마늘 부작용

 

우-Stutterstock 출처

 

 

1. 혈전용해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마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복에 마늘을 섭취하는 것은 위를 자극해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 중이나 식사 후 마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타 위장장애가 있거나 식도염, 위염, 궤양 등이 있는 경우 마늘의 성분이 자극할 수 있으므로 다 낫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