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호두 효능/부작용/보관법/권장섭취량 :: 호두기름 효능

건강,효능

호두 효능/부작용/보관법/권장섭취량 :: 호두기름 효능

호두는 호두나무에서 호두 열매로 재배되는 견과류로 고려시대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온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미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호두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전세계적으로 많이 찾고 있는 건강 견과류입니다. 시중에는 호두파이나 호두케이크, 호두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호두 효능과 부작용, 호두 보관법(깐호두 보관법), 호두 하루 섭취량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호두(Walnut) 성분 및 정보

호두 주요 영양 성분

리놀렌산 (Elaidolinoleic acid)

오메가-3 (Omega-3)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비타민 E

무기질

 

호두 원산지

서남아시아, 남부 유럽 일대, 미국

대한민국: 영광, 김천, 무주 등

 

호두 수확 시기

연중 계속

대한민국: 주로 9~10월

 

호두 칼로리

100g 650kcal

 

호두 손질법

껍질째 물에 살짝 불려 까면 손쉽게 깔 수 있습니다. 혹은 껍질을 두들겨서 깔 수도 있습니다.


호두 효능

1. 뇌 건강

호두의 효능으로 뇌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어 우리의 뇌 건강을 돕고 기억력을 증진시켜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공부를 하는 아이들의 경우 하루에 호두 3알 정도씩 지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기억력이 눈에 띄게 상승한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뇌질환도 예방된다고 하니 뇌 건강을 위해서 호두 섭취를 꾸준히 해줘야겠습니다.

 

2. 혈관질환 예방

미국심장학회에서 추천하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루 한 번 견과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견과류 중 호두에 들어있는 성분은 특히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호두에 들어있는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배출할 수 있는 효능이 있어 하루 한 번의 호두 섭취로 혈관 질환 발병 확률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3. 당뇨병/고혈압 예방, 완화

호두 영양성분은 특히 혈압을 낮춰주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호두의 효능 중 혈당 조절에 관한 내용인데요. 실제로 호두를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4. 뼈 건강

호두에는 뼈에 좋다는 칼슘과 염증에 좋다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서 뼈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호두에 들어있는 비타민의 항산화 성분으로 관절염과 골다공증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변비 해결

옛날부터 호두는 변비 치료제로 썼을 만큼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호두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 덕분인데요. 이 불포화지방산이 변을 묽게 해 줘 변 배출을 용이하게 해 주며 장 내 유산균 활동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6. 피부건강

호두에 들어있는 비타민 E는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며 피부톤을 밝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두 속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 세포를 보호해 각종 염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호두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호두는 생호두를 섭취하거나 호두를 잘게 부숴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호두파이, 호두케이크, 호두강정 등 다양한 호두를 이용한 호두 디저트 제품과 꽈리고추호두멸치볶음이나 건새우호두조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호두에는 지방이 풍부하지만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부족한 영양소를 함께 채울 수 있습니다.

  • 호두에서 추출되는 호두기름은 주로 화장품 원료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호두기름 효능은 호두와 비슷하며 특히 피부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호두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아 과하게 먹게되면 체중 조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항상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두 추천 제품

시중에는 호두 도매 가격이 많이 있으므로 최대한 호두 도매가격에 맞춘 상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는 대표 호두농장으로는 천안 호두농장과 김천 호두농장이 있습니다. 사실 원산지에 따른 호두 품질은 국내산이나 수입산이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곰곰호두 1kg

 

▲넛츠팜 호두(캘리포니아 호두)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호두 잘 고르는법

들었을 때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으며 껍질이 까지지 않은 제품

 

호두 보관법/깐호두 보관법

호두 보관법: 껍질을 까지 않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

깐호두 보관법: 수분기 없이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

 

호두 권장 섭취량

호루 하루 섭취량 30g (5~7알)


호두 부작용

1. 호두의 혈당을 낮추는 기능 때문에 혈당 조절 중인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혈당을 과도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2. 호두에 들어있는 섬유질은 변을 원활하게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잉 섭취 시에는 오히려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상 적정 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3. 호두도 견과류이기 때문에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