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히비스커스 효능/부작용/먹는법 :: 히비스커스차 효능

건강,효능

히비스커스 효능/부작용/먹는법 :: 히비스커스차 효능

히비스커스는 히비스커스 나무에서 피는 것이 히비스커스 꽃으로 히비스커스 꽃잎이나 히비스커스 잎을 가공해 티백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히비스커스 추출분말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히비스커스는 원산지에 따라 보라색 히비스커스나 붉은색 히비스커스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중국에서 차로 많이 음용하고 있어 인기를 끌었고 현재는 다양한 연예인이 홍보를 하면서 많이 유명해지게 된 케이스입니다. 이번에는 히비스커스 효능과 부작용, 히비스커스 먹는법, 히비스커스차 효능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Hibiscus) 성분 및 정보

히비스커스 주요 영양 성분

안토시아닌 (Anthocyanin)

폴리페놀 (Polyphenol)

구연산 (Tricarboxylic acid)

비타민C

철분

미네랄

 

히비스커스 원산지

동인도 (Shoe-Flower, Blacking Plant)

미국 (Hawaiian Hibiscus)

중국 (China Rose(Rose of China, Chinese-Hibiscus)

 

히비스커스 수확 시기

5월~10월, 온도만 계속된다면 연중 계속

 

히비스커스 칼로리

해당사항 없음, 카페인 함량 없음

 

히비스커스 손질법

히비스커스 꽃잎은 티백으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손질이 필요 없습니다.

 

*히비스커스 색깔이 변하는 이유

히비스커스는 온도/기후에 따라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히비스커스 물을 냉동보관 했다거나 차가운 히비스커스차를 따듯한 곳에 뒀다거나 하는 등의 온도 변화가 있으면 남색이나 보랏빛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상 해로운 점은 없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1. 피부건강/노화방지

히비스커스 영양성분 중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몸에서 노화를 방지해줄 수 있으며 피부 건강에 매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이나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 세포도 보호해줄 수 있어 피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2. 혈행 개선/해독 작용

히비스커스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줘 독소를 배출할 수 있으며 혈관 내 축적된 노폐물도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맹경화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평소 혈관 건강이 문제인 분들은 히비스커스 차를 지속해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다이어트

히비스커스차 효능으로 유명한 다이어트 효능입니다. 히비스커스 다이어트라고 해서 히비스커스는 칼로리도 아예 없고 카페인도 들어있지 않아 다이어트에 제격인 식품인데요. 또한 건강상 효능으로 체내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어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히비스커스티 한 잔으로 체내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씀으로 탄수화물이 축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생리통 완화

히비스커스 차는 호르몬 불균형을 맞춰줘 생리통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히비스커스는 찬 성분이기 때문에 생리통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목적이라면 차가운 히비스커스차 보다는 따듯한 히비스커스 차가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히비스커스는 대부분의 제품이 티백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차로 우려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추출 분말로 먹을 때는 미지근한 물에 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히비스커스 티백 먹는방법으로 우려낼 때는 뜨거운 물에 티백을 넣고 3분 정도 우린 후 티백을 제거하고 음용하면 됩니다.

  • 히비스커스 분말을 이용해 히비스커스 아이스크림이나 히비스커스 잼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킹 시 히비스커스 분말을 이용해 맛과 색감을 낼 수도 있습니다.

 

  • 히비스커스는 민트 잎이나 꿀과 함께 섭취하면 히비스커스에 부족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추천 제품

히비스커스는 원산지에 따른 큰 품질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유기농 히비스커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히비스커스 음료로 유명한 제품으로는 하루 히비스커스나 cj히비스커스 등이 있습니다. 제품 구매 전 꼭 구매 후기를 참고하세요.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오가닉가든 유기농 히비스커스 추출분말

 

▲곰곰 히비스커스 티백

 

▲CJ히비스커스 블렌딩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히비스커스 잘 고르는법

사실 히비스커스가 원산지에 따른 품질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잘 고르는 법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매 후기를 보고 구매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히비스커스 보관법

히비스커스 티백 :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보관

히비스커스 분말 :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 혹은 냉장보관

 

히비스커스 권장 섭취량

성인의 경우 정해진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없습니다. 유아의 경우 하루 1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

 

1. 히비스커스는 찬 성분이 있어 위장이 좋지 않거나 수족냉증이 있다면 설사나 복통 등 위장,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