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비트 효능/부작용/먹는법/보관법 :: 비트주스/ABC쥬스

건강,효능

비트 효능/부작용/먹는법/보관법 :: 비트주스/ABC쥬스

비트는 빨간 무라고 불리며 16세기 지중해 시칠리아에서 먼저 재배한 식품입니다. 비트의 다양한 효능 덕분에 현재는 동·서양 관계 없이 슈퍼푸드로 인정 받으면서 전세계인들이 찾고 있는 식품이며 우리나라 기준 무와 비슷해 더욱 활용도가 높으며 대부분 가정에서 비트나박김치나 비트피클 등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 비트 먹는법, 비트 보관법과 비트를 활용한 비트쥬스, ABC쥬스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Beet/Beetroot) 성분 및 정보

비트 주요 영양 성분

베타인(Betaine)

베타카로틴(β-carotene)

비타민A

비타민B(엽산)

비타민C

비타민K

칼슘

마그네슘

 

비트 원산지

북아프리카 비트, 지중해 연안 남유럽 비트 등

한국: 제주비트, 이천비트, 평창비트 등

 

비트 재배방법

13~17˚C 서늘한 재배 환경에서 파종

 

비트 수확 시기

3월~6월 (기후에 따라 비트 심는시기는 변화될 수 있음)

 

비트 칼로리

100g 37kcal

 

비트 손질법

일반 무와 같이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요리에 활용


비트 효능

 

1. 심장병/뇌졸중 예방

비트 속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Betaine)은 우리 몸 속에서 혈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그에 관한 질병인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는 고지혈증에도 좋아 하루 한 번 섭취로 대부분의 혈행 질환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암 예방

비트의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트 속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무려 토마토의 8배라고 합니다. 따라서 비트를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 속 세포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며 위암이나 폐암, 간암 등 주요 암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3. 정력 강화

비트는 고대부터 발기부전 치료로 써온 약재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를 섭취할 시 발기부전 증상이 어느정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간 건강 개선

비트 식품 중에서도 특히 비트즙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는 간 건강 개선 효능입니다.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울 수 있으며 간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간에 무리가 가지 않게 도와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간 건강 개선이 가능합니다.

 

5. 변비 해결

비트에 들어있는 다량의 식이섬유는 변비 해결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역으로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비트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비트는 주로 생비트를 먹는 것이 좋으며 생비트는 요거트와 함께 비트 샐러드나 갈아서 비트 쥬스(ABC주스)를 해먹으면 좋습니다.

 

  • 비트는 비트뿌리, 비트잎도 각기 다른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비트잎 먹는법은 샐러드나 비트김치로 먹을 수 있으며 비트뿌리 먹는법은 말려서 차로 음용할 수 있습니다.

  • 비트는 시중에도 비트가루/비트효소/말린비트/비트분말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비트가루, 비트분말 먹는법은 간단하게 물에 타서 먹을 수 있으며 말린비트 먹는법은 물에 우려내 비트차로 먹을 수 있습니다. 비트효소 먹는법은 따로 요리에 비트효소를 첨가해 먹을 수 있습니다.

 

  • 생비트를 처음 먹을 때 몸에 과도한 포만감이나 거부감이 있다면 생비트를 살짝 데쳐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비트김치 담그는법/비트 피클 만드는법 :: 비트 맛있게 먹는법

---준비 중---

 

비트주스/ABC쥬스 만드는법 궁금하다면?

 

ABC쥬스(주스) 효능/부작용 :: 몸신 ABC쥬스(주스) 만드는법

ABC쥬스 효능/부작용 :: ABC쥬스 만드는법 안녕하세요! 최근 나는 몸신이다에서 나온 ABC쥬스가 매우 핫하죠. 다이어트와 함께 내장지방이 특출나게 감소한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사과와 비트,..

moneyinform.tistory.com


비트 추천 제품

유기농 제주비트, 비트 분말, 말린 비트 제품을 준비했습니다. 구매 전 꼭 구매 후기를 참고해주세요.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유기농 제주비트(햇비트)

 

▲유기농 비트 분말

 

▲말린비트(건조비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비트 잘 고르는법

비트 껍질은 단단하고 표면은 매끄러우며 동그란 모양이 좋습니다.

 

비트 보관법

생비트 보관법 : 비트잎을 잘라내고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감싸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

말린비트 보관법/비트분말 보관법 :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보관

 

비트 권장 섭취량

하루 반 개~한 개, 처음 비트를 섭취할 경우 과도한 포만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 개 정도를 권장


비트 부작용

1. 비트에 함유된 다량의 식이섬유 때문에 과잉 섭취 시 비트 부작용으로 설사, 복통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 몸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비트 맛있게 먹는법입니다.

 

2. 비트에는 소량의 옥실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건강이 약한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트의 색소 때문에 비트를 처음 섭취한 이후 붉은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한시적인 증상이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