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당근 효능/부작용/칼로리/보관법 :: 당근 키우기

건강,효능

당근 효능/부작용/칼로리/보관법 :: 당근 키우기

당근은 우리와 가장 친숙한 채소로 특유의 향과 단맛이 있고 색감이 좋아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는 합니다. 근데 당근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시력 회복에 좋은 것을 알고 계셨나요? 또한 녹황색 채소 중 가장 많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서 정말 엄청난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친숙해서 몰랐던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당근 칼로리, 당근 보관법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끝에는 가정에서 당근 키우는 방법도 말씀드리니 놓치지 마세요.


당근(Carrot) 성분 및 정보

당근 주요 영양 성분

베타카로틴(β-Carotine)

루테인 (Lutein)

리코펜 (lycopene)

비타민A

 

당근 원산지

히말라야, 힌두쿠시 산맥

한국: 평창, 밀양, 김해, 제주

 

당근 수확 시기

당근 심는 시기 3월~4월 (당근 파종시기)

당근 수확시기 9월~11월

 

당근 칼로리

100g 34kcal

 

당근 손질법

흐르는 물에 씻어 활용.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껍질째 섭취하는 것을 권장.


당근 효능

우-Rex Sutter stock 출처

1. 시력 회복

당근에 포함되어 있는 루테인과 리코펜, 비타민A 성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서 눈에 굉장히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녹내장, 백내장, 라식, 라섹 등 안과 수술 후에 항상 의사 선생님들이 당근즙이나 당근주스를 많이 섭취하라고 권하는 것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당근을 하루 한 번 섭취한다면 시력 회복에서는 어떤 식품이 와도 밀리지 않는 말도 안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각종 암 예방

당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대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속 세포 활성화를 도와주며 주요 암(위암, 폐암, 간암 등) 세포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색이 진한 당근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3. 변비 해결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식이 섬유는 우리 몸속에서 장 내 유산균의 활동을 촉진하며 대변을 원활하게 나올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향상

녹황색 채소중 베타카로틴 함유량의 으뜸인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비타민과 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5. 고지혈증/동맥경화/고혈압 예방, 완화

당근의 효능으로 혈행을 개선해주는 성분이 있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효능은 특히 당근 가공 제품 중 당근즙 효능과 당근주스 효능에 많이 있으므로 가공된 당근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6. 피부 건강

당근은 착색된 피부를 본연의 색으로 돌려줄 수 있으며 피부결을 정돈하는 등 피부에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당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당근크림(캐롯크림)을 이용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근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에 볶아서 활용하는 것이 체내 흡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껍질에도 많은 영양소가 있으므로 껍질을 벗기지 않고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미리 썰어놓은 당근에서는 손실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조리 직전 당근을 썰어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근을 활용할 수 있는 당근요리는 무궁무진하며 대표적으로는 당근김밥이나 당근전, 당근 수프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당근잎에도 좋은 영양소가 있다하여 당근잎 먹는법이라고 해서 다양한 당근잎 요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당근을 섭취할 때 당근잎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근주스로 활용할 시 살짝 데쳐서 사과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사과당근쥬스) 당근에 부족한 비타민C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당근쥬스 효능/당근쥬스 만들기

---준비 중---

 

▼ABC쥬스 만드는법 궁금하다면?

 

ABC쥬스(주스) 효능/부작용 :: 몸신 ABC쥬스(주스) 만드는법

ABC쥬스 효능/부작용 :: ABC쥬스 만드는법 안녕하세요! 최근 나는 몸신이다에서 나온 ABC쥬스가 매우 핫하죠. 다이어트와 함께 내장지방이 특출나게 감소한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사과와 비트,..

moneyinform.tistory.com


당근 추천 제품

한국에서도 많은 곳에서 재배하고 있으므로 유기농 당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척당근, 구좌당근, 당근주스 순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구매 시 꼭 구매 후기를 참고하세요.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친환경 인증 세척당근(제주 유기농 당근)

 

▲유기농 구좌당근 3kg

 

▲오가닉 사과당근쥬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당근 키우기/미니당근 키우기

---준비 중---

 

당근 잘 고르는법

  • 당근 고유의 색깔인 주황빛이 선명한 것이 좋은 당근입니다.
  • 겉 표면이 매끄러우며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당근 보관법/당근보관기간

흙당근보관 : 흙이 묻은채로 보관할 시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 (1달)

손질당근보관 : 흐르는 물에 씻어 보관할 시 물기 제거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3주)

당근냉동보관 : 손질된 당근을 다지거나 작은 크기로 썰어서 얼음 트레이에 한 끼 식사분으로 보관(~3달)(겨울철 당근 보관법도 동일)

 

당근 권장 섭취량

정해진 양은 없습니다. 몸에 맞게 섭취하시면 됩니다. 임산부의 경우 하루 1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즙의 경우 하루 1-3포가 적당합니다.


당근 부작용

1. 음주 시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독소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음주 시에는 되도록 당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당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과잉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임산부의 경우 다량 섭취 시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 1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