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아티초크 효능/부작용/먹는법 :: 아티초크 차 효능은?

건강,효능

아티초크 효능/부작용/먹는법 :: 아티초크 차 효능은?

안녕하세요. 요즘 하루는 어떠신가요? 혹시 피곤하지 않나요? 전 매일 피로를 달고 사느냐고 정신없이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만큼 좋은 건 없겠죠? 오늘 소개해드릴 건강식품은 바로 아티초크입니다.

 

아티초크(ARTICHOKE)는 온화한 기후인 지중해 연안에서 자라는데 워낙 담백하고 육질이 부드러워서 지중해 부근 사람들은 즐겨먹는다고 합니다. 최근 이 아티초크 성분으로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다양한 나라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에서는 아티초크를 아티소(ACTISO)라고 하여 아티소 차로 많이 먹고 있으며 아티소 효능 또한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온화한 지방인 제주도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티초크의 효능, 아티초크 부작용, 아티초크 먹는 법 등 다양한 아티초크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1. 혈당 조절

아티쵸크 효능으로 우리 몸에서 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어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나 당뇨병 예방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간 기능 개선

아티초크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간 기능을 보조할 수 있으며 간에 피로를 풀어주어 몸의 붓기를 뺄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간 질환은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 효능은 특히 아티초크 차 효능에서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개선

아티초크에 함유된 수많은 비타민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줄 수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또한 중성 지방을 낮추고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다양하게 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소화 촉진/다이어트

아티초크 다이어트라고 들어보셨나요? 다이어트에도 매우 뛰어난 아티초크는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수분이 많아 담즙 분비를 촉진할 수 있어 소화 작용에도 좋은 아티초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아티초크 손질법이 많이 까다롭기도 하고 아티초크 한 개에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부분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아티초크 분말 제품이나 아티초크 농축액, 아티초크 앰플 등으로 활용합니다.

 

아티초크 손질법-아티초크를 반으로 가른 후 잎을 떼고 물에 20분 정도 삶아 섭취

 

▲아티초크 자른 단면-실제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부위

 

  • 생 아티초크는 아티초크수로 먹을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레몬과 잘 어울리므로 아티초크수에 레몬을 띄워서 마시면 좋습니다. 우려서 아티초코차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아티초크 분말가루는 500~1000ml 물에 아티초크 가루 1g 정도 타서 일반 물처럼 먹거나 아티초크 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나 두유, 요거트 등에 뿌려서 먹을 수 있습니다.

 

우-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아티초크 추출물이나 아티초크 티백을 이용해 아티초크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아티초크는 손질한 후 삶아서 샐러드나 요거트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티초크 요리 레시피 궁금하다면?

---준비 중---

 


 

아티초크 추천 제품

아티초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해외 직구 상품처럼 연한 육질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생아티초크 제품을 산다 하더라도 실제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얼마 없기 때문에 가공된 아티초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티초크 제품으로는 아티초크 추출 분말, 아티초크 앰플, 아티초크 농축액 등이 있습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아티초크추출분말

 

▲베트남 무설탕 아티초크 앰플

 

▲유기농 아티초크 예수살렘아티초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아티초크 잘 고르는법

베트남에서는 아티초크를 아티소(ATISO)라고 합니다. 현재 품질이 좋은 베트남 아티초크(ACTISO) 제품을 많은 사람들이 고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아티초크라 함은 국내산보다는 베트남산 제품의 아티초크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티초크 보관법

생아티초크: 일반 과일처럼 냉장보관

아티초크 가공 제품: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

 

아티초크 권장 섭취량

생아티초크: 하루 한 개

아티초크 가공 제품: 제품별 상이 (제품 뒷면 참고)

 


 

아티초크 부작용

 

 

 

1. 아티초크 섭취 시 쓸개 활동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쓸개 질환자는 아티초크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아티쵸크 부작용으로 과잉 섭취 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므로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3.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아티초크 섭취 전 꼭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