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대추 효능/부작용/칼로리 :: 말린대추 효능

건강,효능

대추 효능/부작용/칼로리 :: 말린대추 효능

대추는 대추나무 열매로 우리나라 여러 전통 요리에 활용되는 식재료로 달짝지근한 맛이 특징입니다. 대추는 대추 태몽이라 해 좋은 꿈을 상징하기도 하고 즐거운 날 주로 명절 때 꼭 보이는 대추는 특히 가을을 대표하는 먹거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추는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대추 칼로리, 말린 대추의 효능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Jujube) 영양성분 및 정보

 

 

대추 주요 영양 성분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칼슘

 

대추 원산지

아시아, 중국

 

대추 수확 시기

5월~10월

 

대추 칼로리

100g당 108kcal (말린대추 칼로리 100g당 78kcal)

 

대추 손질법

물에 담가 이물질을 제거하고 말려서 활용

 

대추 잘 고르는법

껍질이 짙은 검붉은 색을 띄며 속이 꽉 차고 진한 향이 있는 대추

 

대추 보관법

말린대추 보관법: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2~3주)

생대추 보관법: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일주일)

 

대추 권장 섭취량

하루 10~15알


 

대추 효능

 

 

1. 소화 기능 보조

대추는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 작용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평소 몸이 차거나 위장이 약하다면 하루 대추 몇 알이나 대추차 한 잔으로 위장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해소

대추 효능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며 혈액 순환을 도와 몸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빈혈이나 저혈압이 있다면 최고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증진

대추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장 내 유산균 보호에 매우 효과적인 성분들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각종 병원균을 차단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암 예방

대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몸에서 악성 종양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 사멸까지는 할 수 없지만 예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하루 한 잔의 대추차 혹은 대추생강차 등으로 암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5. 해독 작용

대추에는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추의 탄닌 성분으로 간 기능을 도와 몸 속 독성 물질을 해독할 수 있으며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게 합니다.

 

6. 소염작용

대추의 효능으로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이는 탄닌 성분과 카로틴 성분으로 인해 염증 해소에 좋으며 특히 관절염에 효과적입니다.

 

 

대추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갈비나 삼계탕 등 육류 요리에 첨가하여 먹거나 꿀에 재워 먹을 수 있고 차로 우려서 음용이 가능합니다. 영유아에게는 대추 이유식을 줘도 좋습니다. (닭고기대추이유식)

 

  • 대추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나 혈당이 높다면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추차에 많이 들어가는 대추계피차는 단 계피(시나몬)가 아닌 쓴 계피(매운맛)로 해야 합니다.

 

  • 대추차를 끓이는 것은 생대추보다 말린대추로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를 물에 불려 이물질을 제거 후 말리면 말린 대추가 됩니다.

 

  • 대추를 상온에 보관해두어 곰팡이가 생겼다면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대추에 곰팡이가 생기면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추차 끓이는 법 궁금하다면?

---준비 중---

 


 

대추 부작용

 

 

1. 대추 성질은 따듯한 성질이므로 열이 많은 사람은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추는 당분 함량이 많아 당뇨병 환자는 과다 섭취 시 대추 부작용으로 올 수 있습니다.

 

3. 대추 부작용으로 적정량을 넘기면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