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녹차 효능/부작용/카페인 :: 말차 녹차 차이?

건강,효능

녹차 효능/부작용/카페인 :: 말차 녹차 차이?

물 대신 차 특집. 네 번째는 우리에게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는 중국의 전통차 녹차입니다. 녹차는 인도와 중국에서 먼저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발효에 따라 다양한 차가 될 수 있습니다. (우롱차, 홍차, 녹차) 워낙 세계적으로 유명한 녹차는 이제는 세계 각지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중국 다음으로 일본 녹차 재배가 유명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보성녹차밭이 가장 유명하며 하동 녹차밭, 녹차잎 재배도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녹차 티백에 대한 자세한 효능과 하루 권장량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녹차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 하루 권장량 | GLADFIT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음료 중 하나로 활력을 주는 녹차는 잎을 담가 차를 만들거나 가루 형태로 통째로 마실 수 있습니다. 녹차를 마시는 것 외에도 스무디, 오트밀 등 다양하게 사용할

glad.fit

 

*관련 정보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1편 메밀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2편 보이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3편 우엉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5편 결명자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6편 둥굴레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7편 옥수수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8편 옥수수수염차


 

녹차(Green tea) 영양성분 및 정보

 

 

녹차 주요 영양 성분

폴리페놀(Polyphenol)

카테킨

비타민C

 

녹차 원산지

인도, 중국

 

녹차 칼로리

녹차 티백 한 잔 칼로리 14kcal

 

녹차 카페인 함량

소량 함유

 

녹차 잘 고르는법

5월, 7월 녹차잎이 가장 신선함

 

녹차 보관법

녹차 티백 기준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

 

녹차 권장 섭취량

하루 3~5잔


 

녹차 효능

 

 

1. 암 예방

녹차의 효능으로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과 카테킨 성분은 천연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암 예방을 할 수 있으며 카테킨 성분은 세포 손상을 예방해 암 세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해주며 세포를 강하게 합니다.

 

2. 당뇨병 예방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인슐린을 개선하며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당뇨병 환자 중 소량의 녹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유발 확률이 37% 낮춰졌다고 합니다.

 

3. 뇌 기능 향상

녹차는 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마시게 되면 뇌를 깨우거나 자극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커피와 비슷한 효능이지만 커피와 다르게 뇌 기능을 추가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아미노산 L- 테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녹차는 체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곧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지방 연소 증가

녹차는 우리 체내 신진 대사 속도를 높이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0명의 남성이 참가한 한 연구에서 녹차 추출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지방 연소가 16% 증가했다고 합니다. 즉 녹차는 신진 대사를 높이며 지방 연소를 도울 수 있습니다.

 

6. 치매 예방

앞서 말한 뇌 기능 향상과 더불어 녹차는 노화에 따라 뇌세포가 사멸하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구취 감소

녹차에 있는 카테킨은 구강 내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으며 성장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구취를 줄일 수 있고 충지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장수

앞서 말한 녹차의 효능을 종합적으로 보면 무병 장수의 비결이 녹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차는 심장병 및 뇌질환, 암 등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9. 다이어트

녹차는 신진 대사를 증가시켜 우리가 다이어트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복부에 체지방을 연소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녹차에는 소량의 불소가 있습니다. 일부 녹차 브랜드에서는 이 불소를 다량 함유해 건강상 이점이 없어질 수 있으므로 꼭 믿을만한 브랜드에서 녹차 구매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녹차 유산균을 따로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 시중에는 가루 형태의 녹차가 있습니다. 유기농 녹차가루를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마시기는 불편하지만 녹차 가루를 이용하면 녹차 티백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녹차가루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녹차라떼가 있습니다.

  • 녹차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물 대신 차로 마실 수 없습니다.

 

  • 말차 녹차 차이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녹차 말차 차이를 알아보자면 먼저 제조 방식에 있습니다. 말차는 분말 형태로 따듯한 물에 섞어서 마시는 거으로 일본에서 많이 음용하고 있으며 녹차는 녹차잎을 말린 형태로 따듯한 물에 우려서 음용할 수 있습니다. 말차 녹차 차이에 대한 정보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녹차 말차
제조 방식 수확한 잎을 불에 덖고 말려 건조 상태 찻잎을 찌고 말린 후 곱게 간 분말 형태
먹는 방식 녹차 말린 잎을 물에 넣고 우려서 마심 말차 가루를 넣고 물에 섞어서 마심
장기 섭취 시 효과 콜레스테롤 감소
충치 예방, 암 예방
혈당 조절, 소화 보조
장/단점 물에 우려져 영양분 흡수가 말차와 비교하여 적지만 섭취하기 편한 방식 물에 우려지지 않아 온전히 말차의 영양분을 흡수 가능

 


 

녹차 추천 제품

 

녹차는 반드시 믿을만한 브랜드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녹차로 유명한 브랜드는 오설록이나 그린몬스터 등이 있으며 해당 브랜드에서 녹차 스프레드나 녹차 오레오 등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상품 이미지 클릭 시 구매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린몬스터 녹차 카테킨(다이어트)

 

▲하동 녹차마을 하동 녹차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녹차 부작용

 

 

 

1.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과다 섭취 시 몸을 각성시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녹차의 카테킨은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철분 관련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생리 중인 여성은 녹차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2번에서 언급한대로 녹차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녹차를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