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결명자차 효능/부작용/끓이기 :: 결명자 효능?

건강,효능

결명자차 효능/부작용/끓이기 :: 결명자 효능?

물 대신 차 특집. 다섯 번째는 요즘 많은 한국 사람들이 찾고 있는 결명자차입니다. 결명자는 계수나무의 씨앗으로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시력 건강 개선에 특화된 효능을 보이고 있어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결명자의 효능과 부작용, 결명자차 끓이기, 결명자 효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1편 메밀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2편 보이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3편 우엉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4편 녹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6편 둥굴레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7편 옥수수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8편 옥수수수염차

 

 

결명자차(Cassia seed tea) 영양성분 및 정보

 

 

결명자차 주요 영양 성분

에모딘(Emodin)

오브투신(Obtusin)

비타민A

 

결명자 원산지

서아시아

 

결명자 수확 시기

연중 계속

 

결명자차 칼로리

결명자차 티백 한 잔 8kcal

 

결명자차 카페인 함량

카페인 없음

 

결명자차 보관법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냉장 보관

 

결명자차 권장 섭취량

하루 2~3잔(결명자 하루 권장 섭취량 9~15g)

 


 

결명자차 효능

 

 

1. 항균 작용

결명자차에는 엄청난 자연 항균 물질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균 성분으로 인해 다양한 세균과 싸울 수 있으며 체내 세균의 침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혈압 관리

결명자는 우리 몸에서 혈액 순환을 도와 혈관의 노폐물들을 걸러지게 할 수 있으며 팔다리 통증이나 저릿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크게 높아지지 않게 도울 수 있습니다.

 

3. 시력 개선

결명자 효능 중에서도 볶은 결명자 효능으로 알려진 결명자의 시력 개선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안과 관련 수술 이후 많은 의사들이 처방해주는 자연 치료제입니다. 시력을 개선해주며 안과 질환의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4. 변비 해결

결명자차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변이 잘 나올 수 있게 해 변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이뇨 작용/노폐물 배출

결명자차는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으로 인해 체내 독소 및 노폐물들이 소변이나 땀을 통해 배출됩니다.

 

6. 면역력 증진

결명자 효능으로 장 내 유산균의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는 해로운 박테리아를 없애줄 수 있으며 장 내 환경을 청결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체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다이어트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결명자 추출물을 찾고 있습니다. 결명자는 체내 지방과 탄수화물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배변 활동을 개선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8. 우울증 완화

결명차는 전반적으로 기분을 개선하고 몸에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항우울제로 작용하며 기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9. 감기/독감 완화

예로부터 감기와 독감에 좋다는 결명자의 효능으로 결명자의 강력한 항균 특성을 이용한 감기 완화 방법입니다. 이러한 효능은 계절성 알레르기 및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결명자차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결명자는 어디서든 온도만 맞춰주면 잘 자라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결명자 파종시기도 크게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유기농 결명차를 원한다면 가정에서 키운 결명자로 결명차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 결명자차는 볶은 결명자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결명자를 사서 볶기보다는 볶은 결명자를 이용해 티백 주머니에 넣고 끓는물에 우려서 결명자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결명자차는 이뇨 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으며 카페인이 없어 물 대신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수면 전에 결명자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수면 전에는 적정량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결명자와 관련된 상품으로 결명자차 티백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결명자 추출물이나 결명자 가루 등 다양한 결명자 상품이 많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명자차 끓이기 궁금하다면? -출처 유튜브 약방청년

 

 


 

결명자차 부작용

 

 

1. 몸이 차거나 소화기 계통이 약하다면 결망자차보다는 성질이 따듯한 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결명자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위궤양, 식도염 등을 앓고 있다면 결명자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삼가해야합니다.

 

3. 결명자차 부작용으로 과민성 장을 가지고 있거나 장 관련 문제가 있다면 설사, 가스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이며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결명자차 섭취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결명자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