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블루베리 효능/부작용/먹는법 :: 냉동블루베리 효능?

건강,효능

블루베리 효능/부작용/먹는법 :: 냉동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일찍이 북아메리카 원주민 사이에서는 신이 내린 과일이라는 별칭이 있는 과일입니다. 괴혈병이나 당뇨병 등 치료제로 활용되었으며 특유의 포만감이 높은 것을 활용해 전쟁에서는 군인들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활용되고는 했습니다. 지금은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 전 세계에서 사랑 받는 과일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블루베리 재배방법이 알려지면서 블루베리 키우기가 한참 인기가 있었죠. 오늘은 이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블루베리 먹는법, 냉동 블루베리 효능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Blueberry) 성분 및 정보

블루베리 주요 영양 성분

안토시아닌 (Anthocyanin)

엽산 (Folate)

비타민A (Vitamin-A)

비타민C (Vitamin-C)

비타민K (Vitamin-K)

칼슘

마그네슘

 

블루베리 원산지

북아메리카

한국: 산앵두나무, 정금나무 등에서 수확이 가능

 

블루베리 수확 시기

블루베리 묘목농장에서의 블루베리 묘목재배, 블루베리 재배 시기마다 차이가 있음

주로 7월~9월

 

블루베리 칼로리

100g당 56kcal

 

블루베리 손질법

꼭지를 따고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내고 알맹이를 섭취, 껍질에도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해도 무방


블루베리 효능

1. 항암 작용

블루베리가 함유하고 있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등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으며 세포 손상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에 있는 엽산은 세포 합성 및 복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암세포 형성을 제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관절 건강

블루베리에 있는 철, 칼슘 등은 우리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를 섭취함으로 인해 관절의 핵심 영양분인 칼슘 흡수도 높이고 손실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강

블루베리 효능으로 피부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며 피부 속 콜라겐을 도와 피부결을 정돈할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예방

블루베리에 있는 칼륨과 마그네슘은 우리 몸 속에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겐 좋은 효능이지만 저혈압 환자라면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5. 심혈관질환 예방

블루베리의 주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의 푸른색을 유지해주며 우리 몸 속에서는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심장병 유발 가능성을 현저하게 낮춰줄 수 있습니다.

 

6. 시력 개선

블루베리 속에 있는 안토시아닌은 눈 내부 단백질 노화를 억제시켜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력을 개선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것도 연구를 통해 밝혀낸 바 있습니다.

 

7. 치매 예방

블루베리는 인지 저하를 늦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기억과 관련된 세포를 줄이는 것 외에도 단기 기억 세포 및 운동 세포의 노화 또한 늦춰준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소화기능 보조

블루베리에 있는 섬유질은 우리 몸 속 소화기관의 보조를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칼로리가 낮기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블루베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과일 디저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요거트, 블루베리 팬케이크, 블루베리즙, 건블루베리 등이 대표적이며 시리얼이나 블루베리 잼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블루베리는 섭취했을 때 생각보다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습니다. 빵 위에 블루베리 쨈을 발라 먹을 수도 있습니다.

  • 냉동블루베리 효능은 생 블루베리 효능보다 30%정도 영양 손실이 있을 수 있지만 보관 기간이 상당히 길어져 많이 활용하고 있는 블루베리 보관 방법입니다. 단, 해동 후 재냉동 시 맛과 영양손실이 상당하기 때문에 해동 후에는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냉동 블루베리 활용법으로 가장 쉬운 방법인 스무디가 있습니다. 우유나 요거트를 사용해 블루베리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제 잼 블루베리 잼 만드는법 궁금하다면?

---준비 중---

 

블루베리 쥬스 만드는법 궁금하다면?

---준비 중---


블루베리 추천 제품

한국에서 재배되는 블루베리는 유기농 블루베리 제품, 외국산 블루베리는 평이 좋은 원산지 제품으로 준비했습니다. 구매 전 구매후기 확인 잊지마세요!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딜라잇가든 냉동 블루베리(블루베리 1kg)

 

▲곰곰 냉동 블루베리

 

▲영동농협 생 블루베리(유기농 블루베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블루베리 잘 고르는법

진한 푸른빛이 돌며 알이 단단하고 큰 제품

 

블루베리 보관법

생 블루베리: 씻어서 냉장보관 (1주일) / 씻어서 지퍼백에 소분하여 냉동보관 (1달)

냉동 블루베리: 냉동 상태 그대로 냉동실에 보관

 

블루베리 권장 섭취량

하루 10~15알


블루베리 부작용

1. 혈액 관련 질환이 있거나 관련 약품(혈액 희석제, 응고제)을 복용하고 있다면 블루베리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2. 블루베리에 있는 다량의 섬유질은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어지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블루베리의 효능으로 혈압을 낮춰준다는 효능이 있지만 저혈압 환자에게는 블루베리 부작용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저혈압 환자는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