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흑도라지 효능/부작용 - 기관지에 좋은 차

건강,효능

흑도라지 효능/부작용 - 기관지에 좋은 차

흑도라지는 도라지를 발효 및 숙성 과정을 거쳐 만들어내는 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흑도라지 만드는 방법으로는 전용 장비를 이용해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전기 밥솥을 이용해 쉽게 만들 수 있어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두번쯤 해봤을 것 입니다. 목에 좋은차로 흑도라지 차의 효능은 비단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점차 세계 각국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제는 곧 전세계적인 식품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 흑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이영자 흑도라지는 무엇인지, 흑도라지는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흑도라지 8가지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 GLADFIT

흑도라지는 도라지를 찌고 말린 후 숙성시킨 것을 말합니다. 가공 과정에서 도라지가 검은빛으로 바뀌어 흑도라지라고 불립니다. 쓴맛이 적고 단맛이 특징이며 생으로 먹거나 가공된 식품으로

glad.fit

 

*관련 정보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은?

 


 

흑도라지(Black Balloon flower root) 영양성분 및 정보

 

 

흑도라지 주요 영양 성분

이눌린 (Inulin)

사포닌 (Saponin)

루테올린 (Luteolin)

아미노산

비타민C

 

흑도라지 원산지

동아시아, 한국, 중국, 일본 등

 

흑도라지 제철

연중계속

 

흑도라지 칼로리

100g당 86kcal

 

흑도라지 손질법

이미 손질된 도라지이므로 따로 손질이 필요하지 않음

 

흑도라지 잘 고르는법

따로 유기농 제품이 없으므로 해당 없음

 

흑도라지 보관법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냉장 보관

흑도라지 제품 개봉 후 하루 이내에 섭취를 권장

 

흑도라지 권장 섭취량

흑도라지즙(흑도라지청): 성인 기준 하루 1~3포

 


 

흑도라지 효능

 

 

1. 기관지 건강 개선

도라지의 효능보다도 몇 배 더 강한 흑도라지는 기관지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흑도라지의 이눌린과 비타민 성분 덕분인데요. 특히 흑도라지 차는 목감기에 좋은 차로 항상 3순위 안에는 있을 정도로 기관지에 좋고 기침에 좋은차로 목감기에 걸리거나 기관지염, 인후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흑도라지차를 음용하게되면 금방 나아진다고 합니다.

 

2. 두뇌 강화

흑도라지의 효능으로 뇌를 자극해 치매나 학습 장애 등을 예방하고 나아가 인지 능력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이는 흑도라지에 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 덕분인데요. 루테올린은 뇌 속에 있는 뇌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며 각종 독성물질을 막는 작용을 함으로 뇌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항암 작용

일반 도라지보다도 몇 배나 강력한 사포닌의 항산화 작용 덕에 흑도라지를 어떤 식으로든 섭취하게 되면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흑도라지에 포함된 이눌린은 우리 몸 속에서 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좋아지고 세포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변비 해결

흑도라지에 있는 다양한 성분들은 종합적으로 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유산균을 보호할 수 있으며 변을 부드럽게 나오게 해 변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흑도라지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흑도라지는 가정에서 만들 시 전기밥솥에 쪄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유의 비릿한 쓴맛이 있어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웬만하면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흑도라지 씨앗을 찾는 분들이 계시는데 흑도라지 씨앗은 없습니다. 흙도라지는 일반 도라지입니다.

 

  • 흑도라지차를 우리거나 끓일때 설탕보다는 벌꿀이나 배, 생강, 모과 등을 첨가해 흑도라지 차를 만들면 흑도라지 특유의 향과 맛이 진해지며 달달해집니다. 이를 활용한 흑도라지 제품으로 흑도라지 진액이나 흑도라지 젤리, 흑도라지 생강청 등이 있습니다.

 

  • 시중에 판매되는 흑도라지 상품은 농축액과 추출액이 있습니다. 흑도라지 농축액은 흑도라지 자체를 수분기를 제거하여 농축한 제품이고 흑도라지 추출액은 흑도라지의 특정 성분을 추출한 것입니다. 시중에서 구매하길 원한다면 웬만하면 흑도라지 농축○○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흑도라지 콜라겐 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콜라겐 제품 섭취 후 흑도라지 진액이나 흑도라지 차 등을 마시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관련 정보

저분자피쉬콜라겐 효능과 부작용, 어떤 것이 좋을까?


 

흑도라지 추천 제품

흑도라지 가격은 어떻게 제조하느냐(흑도라지 산행 등), 어떤 추가물을 넣느냐(흑도라지 조청, 흑도라지 양파 등), 이외 흑도라지 만드는법이 각각 달라 흑도라지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제시된 상품 이외에도 흑도라지 배즙이나 흑도라지 조청 등의 상품이 많으니 꼭 찾아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상품 구매 전 구매후기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흑도라지청(흑도라지 스틱/흑도라지 농축액)

 

▲소백산 흑도라지(흑도라지 10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흑도라지 부작용

 

 

 

1. 흑도라지 부작용으로 과다 섭취 시 구토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므로 해당 흑도라지 부작용이 일어날 시 섭취를 중단하시면 됩니다.

 

2. 만성 비염의 경우 흑도라지의 효능이 미미할 수 있습니다.

 

3. 흑도라지는 식품이며 약물이 아닙니다. 감기약과 함께 복용 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