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시금치 효능/부작용/파종시기 :: 시금치 프리타타

건강,효능

시금치 효능/부작용/파종시기 :: 시금치 프리타타

봄나물 특집 4탄, 시금치입니다. 시금치는 워낙 풍부한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어 일찍이 전 세계적으로 슈퍼푸드임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무기질, 수분, 비타민을 초대량 함유하고 있어 완전 영양 식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어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시금치 파종시기, 시금치 프리타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

봄나물 특집 1탄,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특집 2탄,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특집 3탄,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시금치(Spinach) 영양성분 및 정보

 

 

시금치 주요 영양 성분

제아잔틴(Zeaxanthin)

루테인(Lutein)

엽산(Folate)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1

칼슘

철분

수분

 

시금치 원산지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

한국: 포항 시금치, 남양주 시금치, 이천 시금치, 포천 시금치, 고성 시금치, 순천 시금치 등이 있으며 여름과 겨울 시금치에 따라 동양종과 서양종으로 나뉨

 

시금치 제철

11월~3월

 

시금치 파종시기

9월~10월

 

시금치 칼로리

생 시금치 100g당 32kcal

데친 시금치 100g당 23kcal

 

시금치 손질법

붉은색 뿌리는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잘라내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겉껍질만 긁어냅니다. 시금치를 데칠 때는 뚜껑을 열고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데치는 시간은 20초입니다. 그 이상 시금치를 데치면 시금치 영양 성분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김밥시금치 데치기는 30초 정도 데쳐야 합니다.

 

시금치 잘 고르는법

뿌리 부분은 선명한 붉은색을 띠며 잎은 넓되 초록빛이 강한 시금치

 

시금치 보관법

생시금치: 수분기를 제거한 후 키친타올이나 신문지에 감싸 냉장보관

데친 시금치: 비닐팩이나 지퍼백으로 밀봉하여 냉동보관

 

시금치 권장 섭취량

성인 기준 하루 300g

 


 

시금치 효능

 

 

1. 항암 효과

시금치에 있는 화합물은 종양 성장을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전립선 종양과 자궁 경부 종양을 늦추는데 효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시금치 잎 효능에 많다고 합니다.

 

2. 시력 건강 개선

시금치에는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풍부해 자외선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성분들은 야맹증이나 백내장·녹내장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혈압 개선

시금치에 들어있는 다량의 질산염은 심장병 위험을 낮춰주며 혈압 수준을 적당선에서 유지할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 내부의 노폐물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이 많아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 활동을 촉진시켜 변비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3. 빈혈 예방

시금치에는 다량의 엽산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 때 철분 보충을 위한 음식으로 시금치를 섭취하게 되면 생리통 완화와 생리 주기로 인해 약해진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치매 예방

시금치에 있는 엽산은 우리 뇌에서 기억력 향상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나아가 치매 예방까지 해주며 뇌세포까지 보호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금치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시금치는 알칼리성 성분으로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같은 산성 성분과 잘 어울립니다. 따라서 육류에 곁들여 먹게 되면 좋은 음식 궁합을 볼 수 있습니다.

 

  •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과 철분은 임산부에게 최고의 영양분입니다. 임신으로 인한 부족한 세포 조직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부족한 철분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 시금치 프리타타는 쉽게 풀어 시금치 계란 야채찜입니다. 입덧하는 임산부에게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문 맨 아래 영상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시금치는 다양한 요리 방법이 있습니다. 시금치 된장국, 시금치 나물무침 등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시금치 파스타나 시금치 쥬스 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시금치 주스는 최근 바쁜 현대인들에게 매우 좋은 활력소가 되는 주스라고 합니다.


 

시금치 추천 제품

상품은 유기농 시금치 가루와 시금치즙(시금치주스)를 준비했습니다. 상품 구매 전 구매후기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간편톡 야채톡(시금치 분말)

 

▲시금치즙(시금치웰빙주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시금치 부작용

 

 

 

1. 시금치에는 소량의 옥실산을 함유하고 있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시금치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 K1은 혈액 응고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혈액 희석제를 처방 받은 환자에게는 시금치 부작용으로 올 수 있으므로 시금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프리타타 만드는법

시금치 프리타타 만들기는 만개의 레시피 영상 참고했습니다.

 

 

*출처 만개의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