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도라지 효능/부작용/파종시기 :: 도라지정과/도라지청

건강,효능

도라지 효능/부작용/파종시기 :: 도라지정과/도라지청

봄나물 특집 3탄,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는 도라지 꽃의 뿌리로 동아시아가 원산지인 꽃입니다. 하지만 그 효능과 아름다운 모습을 인정받아 이제는 전세계에서 관상용 꽃이나 건강 식품으로 퍼져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특유의 쌉쌀한 맛이지만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도라지. 오늘은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 파종시기, 도라지정과와 도라지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

봄나물 특집 1탄,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특집 2탄,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특집 4탄, 시금치 효능과 부작용

 

숙성 도라지, 흑도라지 효능과 부작용은?

 


 

도라지(Balloon flower root) 영양성분 및 정보

 

 

도라지 주요 영양 성분

사포닌 (Saponin)

이눌린 (Inulin)

비타민C

칼슘

철분

식이섬유

 

도라지 원산지

동아시아, 한국, 일본, 중국

 

도라지 제철

7월~8월

 

도라지 파종시기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 봄파종의 경우 3~4월, 가을 파종의 경우 11월, 도라지 재배방법은 관련 링크 참고

 

도라지 칼로리

100g당 78kcal

 

도라지 손질법

생도라지: 뿌리를 떼내고 껍질을 긁어서 벗긴 뒤 흐르는 물에 헹구고 활용

껍질을 벗긴 도라지: 소금을 뿌리고 두드려 물에 담가놓는다. 쓴맛이 빠지면 음식에 활용

 

도라지 잘 고르는법

잔뿌리가 많으며 원뿌리 갈라져 있는 도라지

 

도라지 보관법

껍질을 벗기지 않고 수분기를 제거해 신문지나 종이에 감싸 서늘한 곳에 보관 (1주일)

 

도라지 권장 섭취량

하루 300g~500g


 

도라지 효능

 

 

1. 위장 보호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장 장애나 궤양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요. 사포닌의 항염증제 효능 덕분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위궤양을 앓고 있던 사람이 도라지를 보름간 섭취했을 때 궤양을 무려 35%나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2. 간 건강 보조

도라지는 간에 있는 다양한 기생충을 없앨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고대부터 알려져 왔는데요. 실제로 몸 속 기생충을 없앨때 도라지차를 끓여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는 몸 속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3. 혈압 조절

도라지의 효능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로 이눌린이라는 성분과 사포닌이라는 성분 덕분인데요. 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암 예방

도라지 꽃이 암 예방이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른 논쟁이 있었지만 2010년 연구 결과로 종양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특히 우리가 잘 섭취하고 있는 도라지 꽃 뿌리에서 많이 발견됐다고 합니다.

 

5. 가래 증상 완화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 대부분 들어있는 성분으로 기관지를 부드럽게 해주며 안에 있는 노폐물(가래) 등을 배출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도라지는 비교적 낮은 칼로리에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많아 다른 식품보다 영양성분 면에도 좋으며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중 떨어진 면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도라지를 꿀과 함께 갈아서 먹거나 도라지 요리에 꿀을 첨가하면 도라지의 부족한 영양 성분을 꿀이 보충해주며 맛 또한 쓴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도라지 요리 중 도라지 볶음이나 도라지 나물, 도라지 무침에 소량의 꿀을 첨가하는 것도 좋은 도라지 먹는방법입니다.

 

  • 감기에 걸렸을 때(특히 목감기) 도라지차를 꾸준하게 마셔준다면 보다 일찍 감기를 치료할 수 있으며 가래 또한 삭힐 수 있습니다. 이는 도라지가 기관지 부분을 부드럽게 해줌으로 노폐물을 배출시키게 하기 때문입니다.

  • 도라지 잎 부분에는 소량의 독성이 있으므로 잎 부분은 가루 추출물로 되어 있는 상품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 도라지정과는 통도라지를 푹 삶아 설탕에 졸여 꿀을 바르는 요리입니다. 진정과와 건정과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관련 링크를 참고하거나 아래 도라지 판매 제품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도라지정과 만드는법 궁금하다면?

---준비 중---

 

도라지청 만드는법/도라지청 효능 궁금하다면?

---준비 중---

 


 

도라지 추천 제품

도라지 상품 중 도라지 농축액을 이용하여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약도라지와 건도라지가 있으니 취향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상품 구매 전 구매후기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GNM 배도라지즙(도라지배즙)

 

▲서가 도라지정과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도라지 부작용

 

우-출처 Dreamstime

 

 

1. 도라지를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발한, 피로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감기약과 함께 복용해야 한다면 먼저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3. 만성 비염·천식의 경우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