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고사리 효능/부작용/채취시기/삶는법

건강,효능

고사리 효능/부작용/채취시기/삶는법

오늘은 봄나물 특집 2탄, 쫄깃쫄깃 씹는 맛이 일품인 고사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도 불릴만큼 영양분이 뛰어납니다. 또한 생존력이 매우 강해 남극·북극을 제외한 세계 모든 곳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섭취하게되는 고사리는 고사리의 어린순으로 진한 갈색빛을 띄는데요. 영어로는 'Fiddlehead' 라고도 합니다. 오늘은 이 고사리의 효능과 부작용, 고사리 채취시기, 고사리 삶는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기사💬

봄나물 특집 1탄.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특집 3탄,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봄나물 특집 4탄, 시금치 효능과 부작용


고사리 영양성분 및 정보

고사리 주요 영양 성분

고사리(100g)
탄수화물 5g
단백질 3.9g
지방 2.5g
주요 영양성분 베타카로틴,비타민B,비타민K
칼로리 30kcal

 

고사리 기본정보

고사리
원산지 전세계
수확시기(제철) 3월,4월,5월
권장섭취량 하루 300g
보관법
생고사리: 소금물에 한 번 데쳐 건조해서 밀폐용기에 냉장보관
건고사리: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실온보관
손질법
고사리의 줄기가 아래로 가도록 한 후 적당히 익을만큼 삶고 찬물에 6시간~10시간 정도 담가둬 독성과 쌉싸름한 맛이 빠진 후 활용
구입요령
줄기의 굵기가 굵으며 너무 길지 않고 적당한 길이에 있으며 잎이 감겨 있는 것
상생 마늘, 파
상극 문어

고사리 효능

1. 면역력 증진

고사리에 있는 비타민은 우리 몸 속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감기 및 각종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체내에서는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장 활동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더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량

고사리는 영양밀도가 높은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100g에 30kcal 밖에 되지 않아 체중 조절에도 좋으며 호르몬 수치 조절을 해줘 포만감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3. 암 예방

고사리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 예방에도 뛰어나고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완화해줄 수 있는데요. 고사리를 섭취하게되면 이 베타카로틴 성분을 더 잘 흡수하게끔 할 수 있는 비타민 또한 풍부해 효과를 더욱 볼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예방

고사리는 고칼륨 식품으로 체내에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혈압을 조절하는데 큰 기여를 하는데요. 체내 나트륨을 배출함으로 인해 혈압 수치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단, 저혈압 환자의 혈압도 떨어뜨리므로 저혈압 환자는 고사리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5. 시력 증진

고사리에는 비타민A 하루 권장량의 70% 이상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 건강에 가장 중요한 비타민 군으로 야맹증이나 녹내장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갑상선 기능 조절

고사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망간은 우리 몸 속에서 갑상선 기능을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망간 결핍으로 생기는 발기 부전, 성욕 감퇴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 추천 제품

상품별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쇼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친 고사리 300g
바로가기

제주산 고사리
바로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사리 부작용/섭취 시 주의사항

 

  • 고사리는 마늘과 파와 음식 궁합이 좋습니다. 함께 조리하게 되면 고사리의 비릿한 향을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고사리 나물 볶음에 파를 송송 썰어서 활용해도 좋습니다. 문어와는 상극이기 때문에 조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가 주로 섭취하는 고사리는 건고사리로 고사리를 요리에 활용하기 전 미리 건조를 해두거나 건고사리의 경우 활용하기 좋게 미리 고사리 발암물질인 고사리 독성을 빼두어야 합니다. 고사리 자연 독성은 장기간에 걸쳐 몸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말린고사리의 경우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고사리는 특유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고사리 삶기 과정에서 고사리를 잘 삶아줘야 합니다. 생으로 섭취할 경우 고사리 발암물질로 인해 오히려 몸이 더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 고사리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해결하지만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고사리 삶는법

생고사리 삶는법: 생고사리가 익을때까지 7~9분정도 삶아준 후 바로 차가운 물에 헹궈 2~3일 정도 건조 후 활용

 

건고사리 삶는법: 끓는 물에 건고사리를 넣고 센불로 익을정도로 끓여주다가 중~약불로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이후 찬물로 바꿔 반나절~하루 정도 담가두고 활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