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옥수수수염차 효능/부작용/칼로리 :: 자색옥수수수염차?

건강,효능

옥수수수염차 효능/부작용/칼로리 :: 자색옥수수수염차?

물 대신 차 특집. 여덟 번째는 옥수수수염차입니다. 옥수수수염차는 한국에서 처음 만들어낸 차로 기존 옥수수차에 비해 좀 더 구수하고 산뜻한 느낌을 주는 차입니다. 이미 한국에서는 대부분 사람들이 마시고 있는 건강차입니다. 오늘은 옥수수수염차의 효능과 부작용, 옥수수수염차 칼로리, 자색옥수수수염차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1편 메밀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2편 보이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3편 우엉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4편 녹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5편 결명자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6편 둥굴레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7편 옥수수차

 

 

옥수수수염차(Corn silk tea) 영양성분 및 정보

 

 

옥수수수염차 주요 영양 성분

페룰산(Ferulic acid.)

비타민B1, B2

비타민K

엽산

칼륨

 

옥수수 원산지

아메리카 대륙

 

옥수수 수확 시기

7월~9월

 

옥수수수염차 칼로리

옥수수수염차 티백 칼로리 기준 8kcal

 

옥수수수염차 카페인 함량

카페인 함량 없음

 

옥수수수염차 보관법

옥수수수염차 티백: 실온 보관

옥수수수염차 음료: 냉장 보관

 

옥수수수염차 권장 섭취량

옥수수수염차 티백 기준 하루 2~3잔

 


 

옥수수수염차 효능

 

 

1. 소염 작용

옥수수수염에 있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염증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은 염증성 화합물의 활성을 억제하며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 성분은 관절염에 좋습니다.

 

2. 심장병 예방

옥수수수염차의 산화 방지제인 페룰산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노폐물들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3. 고혈압 개선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는 것은 고혈압 치료에 효과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활동을 억제해 혈압을 현저히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4. 이뇨 작용

옥수수차와는 다르게 이뇨 작용을 상당히 도울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은 체내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 기능을 통해 체내 깨끗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뼈 건강

옥수수수염차에 있는 다양한 성분은 뼈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관절에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루마티스 관절염 증상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피로 회복

옥수수수염차는 일부 기관에서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피로를 회복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옥수수수염차 효능은 얕게 연구된 자료이기 때문에 더욱 연구가 필요합니다.

 

7. 신장 질환 완화

옥수수수염차를 소량 섭취할 경우 방광 및 비뇨기 염증, 신장 결석 등과 관련된 상태를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변을 증가시켜 비뇨기에 소변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며 통증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소화 촉진

옥수수수염차는 식후 마실 경우 간에서 담즙 분비를 자극해 소화를 촉진할 수 있어 다이어트나 소화 불량과 같은 현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차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자색옥수수수염차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웅진에서 자색옥수수수염차 PET를 판매하고 있고 동서에서는 자색옥수수수염차 티백을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옥수수수염차 만드는법은 간단합니다. 옥수수수염을 물에 씻어 그늘에 말린 후 물과 함께 끓이면 됩니다. 옥수수수염만 끓일 경우 이렇다 하는 맛이 나지 않기 때문에 결명자나 둥굴레 등을 같이 넣어 우려서 마시기도 합니다.

  • 시중에는 훌륭한 옥수수수염차 판매 상품이 많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광동 옥수수수염차가 있으니 웬만하면 가정에서 옥수수수염차를 끓이기보다는 시중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옥수수수염차는 카페인 함량이 없으나 많은 이뇨 작용을 할 수 있어 물 대신 차로 마시기에 좋지 않습니다.

 


 

옥수수수염차 부작용

 

 

1. 혈압약, 당뇨약, 항염증제를 복용 중이라면 옥수수수염차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칼륨 보충제를 복용 시 옥수수수염차의 부작용으로 매스꺼움,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영유아가 옥수수수염차 과다 복용 시 발생되는 상황에 대한 연구 자료가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니 영유아는 옥수수수염차 권장 섭취량보다 소량 섭취를 권합니다.

 

4. 옥수수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옥수수수염차 섭취를 피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