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옥수수차 효능/부작용/끓이기 :: 자색 옥수수차

건강,효능

옥수수차 효능/부작용/끓이기 :: 자색 옥수수차

물 대신 차 특집. 일곱 번째는 세계 3대 작물 중 하나인 옥수수로 만든 차, 옥수수차입니다. 옥수수는 아메리카 대륙(특히 미국)에서 세계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는 스위트콘이나 찐 옥수수 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특이한 건 옥수수를 활용한 방법 중 하나인 옥수수차는 한국에서 가장 먼저 발견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옥수수의 효능이 잘 알려지면서 옥수수차는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옥수수차 끓이기 및 옥수수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1편 메밀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2편 보이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3편 우엉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4편 녹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5편 결명자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6편 둥굴레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8편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차(Corn tea) 영양성분 및 정보

 

 

옥수수차 주요 영양 성분

페룰산(Ferulic acid)

비타민B1

비타민C

엽산

칼륨

 

옥수수차 원산지

아메리카 대륙, 멕시코

 

옥수수 수확 시기

7월~8월

 

옥수수차 칼로리

옥수수차 티백 기준 한 잔 7kcal

 

옥수수차 카페인 함량

카페인 함량 없음

 

옥수수차 보관법

옥수수차 티백 보관법: 실온 보관 및 냉장 보관

 

옥수수차 권장 섭취량

하루 3~5잔


 

옥수수차 효능

 

 

1. 빈혈 예방

옥수수에는 비타민 B1군과 철분, 엽산 등이 풍부해 체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빈혈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적혈구 생산을 통한 각종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수분 공급

옥수수는 오래 전부터 수분 공급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옥수수차로 만들어 먹는 방법은 옥수수의 수분을 가장 잘 흡수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노화 방지

옥수수차에는 페룰산이라는 산화 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어 세포 노화를 막아줘 상대적으로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는 옥수수차를 하루 세 잔 섭취한 실험 집단에서 상대 집단보다 세포 노화가 16% 늦춰졌다고 합니다.

 

4. 이뇨 작용

옥수수차는 소량의 이뇨 작용을 도와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으며 혈당 조절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 독소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옥수수수염차의 이뇨 작용보다는 소량이지만 각각 쓰임새가 있습니다.

 

 

5. 체중 증감

옥수수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다른 차와 다르게 저체중인 사람들에게 체중 증감을 해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축적을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임산부 아이 보호

엽산이 풍부한 옥수수차는 임산부의 아기를 근육 퇴화 및 생리적 문제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높아 임산부가 변비로 고생한다면 옥수수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7.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옥수수차의 페룰산은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이는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피부 건강

옥수수차 효능으로 리코펜이라는 성분 덕에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리코펜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켜 피부 손상을 억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옥수수차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옥수수차는 굽거나 볶은 옥수수 알갱이를 이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옥수수차를 만드는데 정해진 비율은 없으며 얼마나 오래 끓이는가에 따라 맛이 달라집니다.

 

  • 옥수수차는 생각보다 유통기한이 길지 않아서 옥수수차를 우려낸 후 되도록이면 일주일 안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옥수수차의 맛은 충분히 달기 때문에 꿀이나 설탕 등을 첨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맛을 원할 경우 끓이는 시간을 더 끓이면 평소보다 단 옥수수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 옥수수차는 소량의 이뇨 작용을 도울 수 있지만 카페인 함량이 없어 물 대신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옥수수차 부작용

 

 

1. 옥수수차는 당분이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영유아는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옥수수차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옥수수차 과다 섭취 시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있을 경우 옥수수차 섭취를 줄이면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