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우엉차 효능/부작용/만들기 :: 물대신 우엉차 마셔도 될까?

건강,효능

우엉차 효능/부작용/만들기 :: 물대신 우엉차 마셔도 될까?

물 대신 차 특집. 세 번째는 유럽의 인삼이라 불리는 우엉으로 만든 우엉차입니다. 우엉차는 일본에서 가장 즐겨먹는 차 중 하나로 이제는 그 효능이 널리 알려져 다양한 곳에서 재배되고, 소비되고 있습니다.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을 가진 우엉차. 오늘은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만드는법, 물 대신 우엉차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1편 메밀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2편 보이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4편 녹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5편 결명자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6편 둥굴레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7편 옥수수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8편 옥수수수염차

 

 

우엉차(Burdock tea) 영양성분 및 정보

 

 

우엉차 주요 영양 성분

루테올린(Luteolin)

이눌린(Inulin)

사포닌(Saponin)

비타민A

비타민C

 

우엉차 원산지

북아시아, 유럽

 

우엉 수확 시기

1월~3월

 

우엉차 칼로리

티백 1개 넣은 우엉차 기준 14kcal

 

우엉차 카페인 함량

카페인 없음

 

우엉차 잘 고르는법

우엉 제철인 1월~3월에 수확한 우엉으로 제조한 제품이 좋습니다

 

우엉차 보관법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냉장 보관

 

우엉차 권장 섭취량

하루 2~3잔

 


 

우엉차 효능

 

 

1. 독소 배출

우엉차 효능으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이러한 독소 배출 작용이 우엉의 종류 중에서도 특히 우엉 뿌리 효능이 좋다고 발표한 적이 있는데 이 연구에 의하면 우엉뿌리차는 혈류에서 독소를 제거해 혈액 순환을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성 기능 향상

우엉에는 성 기능 향상을 할 수 있는 여러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하루 2잔 정도의 우엉차를 계속해서 마시게 되면 건강한 성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3. 노화 방지

우엉차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인 루테올린과 페놀산, 이눌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강력한 성분들은 몸속에서 세포를 보호하며 노화를 방지해주며 여러 건강상의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4. 암 예방

우엉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특히 췌장암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악성 바이러스성 종양 성장을 억제할 수 있으며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어느 정도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5 피부 건강

우엉에는 습진이나 여드름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치료할 수 있는 비타민이 많습니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화상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피부 트러블을 앓고 있다면 물 대신 우엉차를 통해 피부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우엉차는 칼로리가 낮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할 수 있어 특히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여러 우엉차 다이어트 성공 사례들을 보면 운동과 병행하며 우엉차 다이어트를 한다면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엉차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우엉차 판매 가격은 우엉차 티백 안에 어떤 추가 성분이 들어있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우엉 뿌리나 우엉 껍질 등에도 많은 성분이 들어가 있어 우엉뿌리차, 우엉껍질차 등 다양한 우엉차 상품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우엉차 맛은 일반차와 같이 구수한 맛이 납니다. 더욱 단 맛을 원한다면 꿀이나 시나몬 등을 첨가해 먹어도 좋습니다.

  • 우엉차 복용법은 하루 아침, 저녁에 한 잔씩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난 우엉차는 내부에 있는 항산화 물질로 인해 우엉차 색깔이 초록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혹은 처음부터 초록빛이 날 경우 덜 건조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크게 문제 될 건 없으나 되도록이면 갈색빛을 나는 우엉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우엉차는 카페인 함량이 없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이뇨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 대신 우엉차를 마셔도 좋습니다. 다만 수면 전 우엉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우엉차 만들기(우엉차 끓이는법) 궁금하다면?

---준비 중---

 


 

우엉차 부작용

 

 

1.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위장이 약해 자주 탈이 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우엉차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우엉차는 자연 이뇨제로 불리며 탈수 증상이 있다거나 다른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산부는 우엉 뿌리차나 우엉차를 소량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