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앤머니

둥글레차 효능/부작용/카페인 :: 둥굴레차 효능

건강,효능

둥글레차 효능/부작용/카페인 :: 둥굴레차 효능

물 대신 차 특집. 여섯 번째는 보리차, 결명자차와 함께 우리에게 아주 친근한 둥굴레차입니다. 둥글레차는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으로 예전부터 재배되어 왔고 현재는 맛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둥글레 잎부터 둥글레 뿌리까지 모든 부분에 좋은 영양분이 있는 둥굴레. 오늘은 둥글레차의 효능과 부작용 및 카페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정보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1편 메밀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2편 보이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3편 우엉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4편 녹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5편 결명자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7편 옥수수차

 

물 대신 차, 어떤걸 마실까? 8편 옥수수수염차

 


 

둥글레차(Solomon's seal tea) 영양성분 및 정보

 

 

둥굴레차 주요 영양 성분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사포닌(Saponin)

비타민 A

 

둥글레차 원산지

서아시아

 

둥굴레 수확 시기

11월~2월

 

둥글레차 칼로리

둥굴레차 칼로리 티백 기준 3kcal

 

둥글레차 카페인 함량

둥굴레차 카페인 함량: 커피에 비해 적지만 일반 차에 비해 많은 양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둥글레차 보관법

둥굴레차 티백: 실온 보관 및 냉장 보관

둥글레차 가루: 직사광선을 피한 곳에 실온 보관

 

둥글레차 권장 섭취량

둥굴레차 하루 권장 섭취량 티백 기준 1~3잔

 


 

둥글레차 효능

 

 

1. 혈압 개선

둥굴레차 효능으로 혈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 개선이 따듯한 성질의 식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2. 두드러기 치료

피부에 특히 효능이 좋은 둥글레차는 두드러기나 알러지, 종기 등을 치료할 때 많이 쓰입니다.

 

3. 혈당 조절

혈당이 높을 때 둥굴레차를 마시면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단 혈당 조절약을 복용 중이라면 둥글레차와 같이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혈당이 많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4. 피부 건강 개선

둥글레는 특히 피부에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여드름이나 상처에 둥글레를 직접 바르거나 마시는 등 다양한 둥굴레 먹는법을 통해 피부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생리통 완화

둥글레차는 생리통을 완화하며 생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둥글레의 허브성 역할의 효능인데 둥글레차 향을 맡는 것으로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6. 화상 상처 치료

화상 상처가 있을 때 둥글레차를 마실 경우 세균이 상처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 치료가 원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둥굴레차는 다양한 상처 치료에 쓰일 수 있습니다.

 

7. 기침 완화

둥글레차의 항균 작용을 통해 마른 기침을 하거나 목감기의 경우 기침약으로도 많이 쓰일 수 있습니다. 주로 목을 진정시켜줄 수 있습니다.

 

8. 호흡기 질환 완화

둥글레차는 특히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예전 결핵 치료제로 쓰였었고 현재는 연구 결과 각종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9. 면역 체계 증진

둥글레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특히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둥글레차 먹는법/섭취 시 주의사항

 

 

  • 둥글레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위장이 약하다면 끓여서 따듯한 상태로 먹는 것이 현명한 둥굴레차 먹는법입니다.

 

  • 둥굴레는 소량의 독성을 품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공된 티백을 사용하거나 시중에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정에서 둥글레차를 끓일 경우 독성이 사라지게끔 푹 끓여 찻물을 우려내야 합니다. 둥굴레를 찐 뒤 그늘에 말린 후 볶거나 튀겨서 찻물을 낼 수 있습니다.

  • 둥글레차 탈모 유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에 관한 연구는 없는 상태이며 한 주장으로는 둥글레차를 하루 10잔 이상 섭취할 경우 탈모가 온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근거가 없는 소문이니 과도하게 믿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둥글레차에는 카페인이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물 대신 차로 마실 수 없습니다.

 


 

둥굴레차 부작용

 

 

1. 둥글레차 부작용으로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둥글레차는 마시면 좋지 않습니다.

 

2. 당뇨병 환자라면 복용하고 있는 당뇨 약이 있는 경우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혈당을 내리기 위해 복용하지 않는 이상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둥글레차 과다 섭취 시 가스가 차거나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